바넷 뉴먼(Barnett Newman: 1905-1970), [시작 the Beginning], 1946, Chicago, The Art Institute of Chicago. 캔버스에 유화.
바넷의 수직성과 모네의 작품을 연결해볼 수 있다. 또한 바넷의 작품에서 색은 색의 영역(color fields)으로서 "공간-형태"를 나타낸다.
잭슨 폴록(Jackson Pollock: 1912)1956), [깊이 the Deep], 1953, 파리, 퐁피두센터. 화폭에 유화와 에나멜 물감.
잭슨 폴록, [무제], 1949 무렵. 바제, Fondation Beyeler, Beyler collection. 판넬에 천, 종이, 에나멜 물감과 알루니늄 물감.
마크 로트코(Mark Rothko: 1903-1970), [청색과 회색 Blue and Gray], 1962, 바젤, Fondation Beyeler, Beyeler collection. 캔버스에 유화.
입체감과 채도 없이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내는 그린버그(Greenberg)가 말하는 color field painting에 속한다. 그야 말로 색만 가지고 공간과 형태를 만들어낸다.
마크 로트코, [No 22], 1948. 캔버스에 유화. Washington, National Gallery of Art.
마크 로트코, [무제] 1948. 캔버스에 유화. Washington, National Gallery of Art.
클리포드 스틸(Clyfford Still:1904-1980), [1965(PH-578)], 캔버스에 유화, Madrid, Museo Nacional Thyssen-Bornemisza.
바넷 뉴먼과 함께 뉴욕화파의 대표작가인 클리포드 스틸은 미완성인 듯한 느낌이 들고 단색조를 불규칙적으로 넓게 칠한다. 또 큰 판형에다 시리즈로 제작한다.
윌렘 드 쿠닝(Willem de Kooning : 1904-1997), [빌라 보르게제 Villa Borghese], 1960.
캔버스에 유화, Bilbao, Guggenheim Bilbao Museoa.
모리스 루이스(Morris Louis : 1912-1962), [봄], 1960, 캔버스에 아크릴화, Madrid, Museo Nacional Centro de Arte Reina Sofia.
헬렌 프랑켄탈러(Helen Frankenthaler : 1928-2011), [수원], 1963, 캔버스에 아크릴화, New York, Helen Frankenthaler Foundation.
필립 거스톤(Philip Guston : 1913-1980), [그림], 1954.
캔버스에 유화. New York, The Museum of Modern Art, Philip Johnson Fund.
조안 미첼(Joan Mitchell : 1925-1992), [무제], 1964.
캔버스에 유화, Paris, Centre Pompidou.
조안 미첼, [무제], 1967, 캔버스에 유화.
New York, Joan Mitchell Foundation.
마크 토비(Mark Tobey : 1890-1976), [하얀 여행], 1956.
판넬에 템페라화, 바젤, Beyeler Collection.
장폴 리오펠(Jean-Paul Riopelle : 1923-2002), [무제], 1954.
캔버스에 유화. Saint-Paul-de-Vence, Fondation Marguerite et Aimé Maeght.
샘 프란시스(Sam Francis : 1923-1994), [청색], 1958.
캔버스에 유화, Washington, The Phillips Collection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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